김부겸 후보가 대구에 내려온 이유는?

- 2012년 4월 모디 창간준비호 인터뷰 다시보기



2012년 4월 모디를 준비하면서 창간준비호라는 걸 만들었다.

읽기만 좋아했던 잡지를 경험도 없이 만든다는 건 생각보다 힘든 작업이었다.


무엇을 할까...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 당시 나름 핫 했던 정치인을 인터뷰해보자는 이야기 끝에

대구에서 고생하는 당시 김부겸 후보에게 인터뷰를 요청했었다.


비록 서면 인터뷰였지만,

과정에서 느꼈던 성의와 진정성에 기분이 좋았던 기억이 있다.


그의 도전이 유의미한 성과로 이어지길 기대해 본다.


1. 모디의 이번 테마는“ Who are you"입니다. 우리는 당신이 궁금합니다. 의원님, 당신 자랑을 해주세요. 

내 입으로 어떻게 내 자랑을? 흔히 사람들은 김부겸의 정치를‘ 통합과 상생의 정치’라고 한다. 여야간 합의를 도출해내고 신구간의 갈등을 중재하고 영호남의 대립구도에 물꼬를 틀 적임자라고 주변에서 그런다.

 

2. 20대 청년 김부겸이 하고 싶었던 것은?

고시공부를 할 작정이었지만 당시의 시대상황은 나를 도서관으로 이끌지 않았다. 20대였던 70~80년대는 우리 시대의 아픔이자 현대사의 치부인 시기였다. 캄캄하고 암울했던 세상을 환하게 하는 일이 동시대를 겪었던 세대들의 필연적 과제 같은 거였다.

 

3. 2012년 지금, 당신이 20대 청년이라면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둘째 딸이 탤런트 윤세인(본명 김지수)이다. 내가 볼 때는 연기를 제법 잘 하는 것 같은데, 그 끼가 어디서 왔겠나? 20대로 돌아간다면, 나도 연기에 도전해보겠다. 그러면 지수가 지금 얼마나 힘든 길을 걷는지도 알지 않겠나.

 

4. 12년 동안 의원님이 남긴 업적은?

상대를 죽여야 내가 산다는 식의 제도권 정치에서 대화, 타협, 상생이라는 화두를 붙잡고 버텨온 것은 그래도 잘한 일이 아닌가 싶다. 3선을 지낸 경기 군포시를 교육특구로 지정한 것도 큰 보람으로 생각한다.

 

5. 이번 선거 공약 중 가장 집중하는 공약은 무엇입니까?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장 했으니, 나름 교육문제가 전공이다. 혁신학교를 도입하여 창의적 교육으로 전환시키겠다. 교사에게 행정업무를 덜어주고 지도와 교과연구에 전념토록 하고, 공공도서관과 청소년 적성 계발센터 건립도 추진하겠다.

 

6. 제가 왜 당신에게 투표를 해야 하죠?!(From. 수성구 갑 유권자 영희)

미꾸라지 논에는 일부러 메기를 풀어놓는다. 메기를 피하려 움직이다보면 육질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일당독식의 대구에는 나 같은 메기가 필요하다. 그래야 새누리당 의원들이 상전 노릇 안하고, 지역도 발전한다.

 

7. 대학생들에게 소개해주고 싶은 책과 영화가 있다면? 이유는?

부인과 책방을 운영한 경험에 비추어‘ 다독(多讀)’을 권한다. 내 저서 <캠페인 전쟁>, <나는 민주당이다>도 추천. 영화는 <쇼생크 탈출>, 무기수라는 상상할 수 없는 절망 속에서도 자유라는 희망을 찾고자 하는 주인공의 처절한 삶이 진한 감동을 준다.

 

8. 노래방 18번은? 이유는?

향기품은 군사우편. 가사 때문이다.“ 행주치마 씻은 손에 받은 님 소식은, 전선의 향기 품고 그대의 향기 품어…” 아버지는 직업군인이셨다. 군사우편으로 전해오는 아버지의 휴가소식을 기다리시던 당시 어머니의 심정을 그린 것 같아서 좋아한다.

 

9. 대구 지역 대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우선 미안하다. 기성세대가 여러분을 입시, 스펙, 취업 경쟁으로만 너무 내몬 것 같다. 그러나 곧 세상도 변할 것이다. 공동체 의식을 통해 어렵고 소외된 이웃과 함께 하는 지성인이 되어줄 것을 바란다.

 

10. 의원님이 대구에서 다시 시작하시듯, 저희 잡지도 이제 시작입니다. 시작하는 저희에게 격려사를 부탁드립니다.

‘復初心(복초심)’. 가만히 앉아서 쉽게 선수만 쌓는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 처음 정치를 시작할 때 왜 정치를 하고자 했던가를 되새긴 것이 대구행을 결심 지었다.‘ 모디’도 창간 정신을 잊지 말기 바란다.


<5자 토크>

Q : 김부겸이란

A : 대구머슴아


Q : 정치는왜해

A : 기득권깨려


Q : 대구왜왔소

A : 디비뿔라고


Q : 직업자랑좀

A : 한번해보소


Q : 요즘잘되가

A : 사생팬생겨


Q : 언제그만둬

A : 정치는생물





Posted by 모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