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브RPG #2 

[교수] 님이

<시험1. 중간고사 퀘스트>를 주셨습니다.






김지희 일러스트 박혜영




<퀘스트-시험>은 한 시즌 동안 배웠던 전공 범위를 지식 채굴하여 특정 시각에 채굴량을 정산하는 것으로 한 학기 동안 단 두 번 나오는 필수&레어 퀘스트입니다. NPC교수 및 과목 성격별로 퀘스트 횟수 및 형식은 변경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합니다. NPC의 기준에 맞는 지식을 많이 채굴할수록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상

 

 

점 수


<학점 A클래스>의 핵심 제조 재료
이 재료가 모자라면

B, C등급의 학점이 만들어짐

 


복 수 전 공


점수제조를 통하여 지원
복수전공 획득 성공률을 조정
대학생활 경험치 500000 증가
랜덤 확률로 장학금 40~200만 글로드 제공



   * 공동스킬 & 능력치

 

 



지 식 채 굴 ( 공 부 )


시험 관련 지식을 족보 등의 학습 자료
로 부터 습득하는 스킬

 



활 용 시 간


지식을 습득 가능한 퀘스트 내
시간 활용 능력

 



집 중 력 ( 의 지 )


시험 관련 지식을 족보 등의
학습 자료로 부터 습득하는 스킬

 


체 력


캐릭터 체력과 동일
※ 각 능력치는 스킬의 레벨에 반영





# 던전


도서관 수호자를 제외한 각 직업은 중앙도서관, 단과대학별 독서실,기숙사 독서실, 카페, 빈 강의실 중 한 곳을 선택하여 퀘스트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중앙도서관 : 가장 전형적인 퀘스트 수행 장소, 솔로플레이는 물론이고 파티플레이 및 집결이 용이.

유저가 수용 오버되는 경우 있음.

단과대학별 독서실 : 솔로플레이에 용이, 던전이 작아 유저 수용이 오버되는 경우 잦음.

기숙사 독서실 : 체력회복 및 부족 용품 충전 용이, 대신 집중도 차감.
카페 : 파티플레이에 용이, 던전 환경 양호, 즉시 체력회복 가능, 대신 집중도 차감.
빈 강의실 : 당일의 던전 컨디션에 따라 솔로플레이와 파티플레이의 유용성을 조정.




# 파티 플레이


2인 이상이 모여서 같은 과목을 공부하면 상호간 족보 제조 확률 및 채굴 스킬 레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파티에 참여하는 학생이 늘어날수록 퀘스트의 달성 확률이 급감합니다. 상호 채굴 경험치가 올라가는 폭보다 집중도가 떨어지는 폭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집중도를 흐리지 않는 2~3명 정도 최소한의 인원으로 파티플레이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공동 첫단추 - 족보 획득


모든 직업 공동으로 퀘스트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우선 족보를 얻어야 합니다. 족보란 채굴 도구로 퀘스트 완료에 쓰였던 공략이 그대로 누적된 기록 아이템입니다. 본인이 직접 제조할 수도 있지만 성공 확률도 낮을뿐더러 누적 기간이 더해질수록 강화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NPC 및 타 유저를 통해 기존의 것을 얻어오는 방법을 권합니다.


족보 획득 방법(과방마스터 제외) 거래처에서 과방마스터와 복사 거래를 합니다. 온전한 족보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금전적 보상, 그리고 인맥 친화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없다면 본인이 족보 파편을 어느 정도 구해온 후, 과방마스터에게 족보 파편을 얻어 와서 자체 제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과방마스터

집중력 : 중상, 활용시간 : 중, 퀘스트 수행 난이도 : ★★★☆☆







귀요미의 부탁


눈치







지혜의 귀




과방마스터는 [학과 선배]로 부터 족보를 가장 손쉽게 확보할 수 있는 동시에, <지식 채굴>에 치명적인 손실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단이 뚜렷하므로 양날의 검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스킬 활용 공략 <긔요미의 부탁>을 시전하여 타깃 [학과 선배]에게 신호를 보내 족보를 얻습니다. 이 스킬을 쓰기 위해서는 평소 타깃 선배와의 [신임 레벨]을 높게 찍어둬야 합니다. 좋은 족보를 줄 수 있는 타깃 선배를 선별하는 과정도 중요합니다. 또한 기존 스킬인 <지혜의 귀>로 선배와의 가까운 접촉을 통해 족보에 없는 추가적인 시험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킬을 통해서 [교수님의 성향], [스쳐지나간 단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지식 채굴 과정 시 웬만해서는 [선배의 영역]을 건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지식 채굴은 하지도 못한 채 체력만 소진되어 던전에서 사망하는 경우도 있으니 채굴 중에도 <눈치>를 통한 정찰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보통 [선배의 영역]은 그 범위와 구역, 포진 시간 등이 고정되어 있지만, 난이도 있는 선배의 경우에는 범위와 구역을 수시로 바꾸기도 합니다.








대외활동모험가

집중력 : 상, 활용시간 : 최하, 퀘스트 수행 난이도 : ★★★★☆





스케쥴 쉴드


밤샘


모험가들은 집중력이 높으나, 그들의 대외활동은 퀘스트 등의 참작 사항을 봐주지 않기 때문에 활용 시간 능력이 전 직업 중 최악입니다. 두 능력이 극과 극으로 분산되어 있어서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 즉 타임키핑이 그들의 퀘스트 성공여부를 좌우합니다.


스킬 활용 공략 그들 메인 스킬 <밤샘>을 시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치로 끌어올립니다. 단, 쿨타임을 무시한 스킬 시전 시에는 역효과를 불러일으켜 오히려 체력이 대폭 감소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발표 및 수행 활동 일정이 시험기간에 겹치는 경우를 최대한 막아야 합니다. 타임 어택(time attack) 이전에 <스케줄 실드>를 전개하여 최대한 공격을 차단하고 활용 시간 손실을 줄입니다.


주의사항 과도한 스킬 사용은 체력을 떨어뜨리고, 모험가 동료들의 [신임 레벨]을 깎습니다. 정확한 타이밍에만 스킬을 사용하여 퀘스트와 임무 사이 밸런스 조정을 잘 해야 합니다. 퀘스트를 수행하기 힘들면 이후 “과제”로 만회하는 우회적인 공략을 이용해도 됩니다.









알바몬스터

집중력 : 중하, 활용시간:중하, 퀘스트 수행 난이도 :★★★☆☆



 

 

황금손 쓸어내기


대타




알바몬스터 역시 활용 시간 능력이 낮으므로 타임키핑 공략을 숙지해야합니다. 이들은 집중도에 있어서 모험가보다 다소 낮지만, 대신 족보 획득과 타임키핑에 효과적인 공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활용 공략 우선 시간 방어의 경우, <대타>버프를 지식 채굴 사전에 걸면 활용 시간을 어느 정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버프는 퀘스트 수령 직후 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변 NPC 및 유저들에게 기존 스킬의 응용 버전인 <황금 손 - 쏟아내기>를 시전하면, 이들의 호감도 상승을 통한 족보 습득이 가능합니다. [뒷담화] 없이 클린으로 족보 양도를 원한다면 사전에 <대인 태도>레벨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의사항 <대타>스킬의 경우 시전확률이 70%이므로 시간 확보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대외활동 모험가의 타임키핑 방법을 보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수호자

집중력 : 상, 활용시간 : 상, 퀘스트 수행 난이도 : ★★☆☆☆


 


 

문제해결


상급족보제작




이 퀘스트를 위해서 밤낮 던전을 수호하는 캐릭터도 있을 정도입니다. 자신의 아지트이자 퀘스트 던전인 도서관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높은 능력치와 더불어 완성도 높은 족보를 자체 제작 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로 과방 마스터와 더불어 해당 퀘스트 파티플레이 시 가장 선호도 높은 직업입니다.



스킬활용 공략 평소 수호 던전에서 플레이 하던 페이스를 실수 없이 유지하면 무난하게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지만 욕심을 내도 좋습니다. 그들에게 이 퀘스트는 타 직업 유저들로부터 후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솔로플레이를 할 것인지, 파티플레이를 할 것인지의 여부를 정해야 합니다. 솔로플레이를 한다면 원하는 경험치를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고, 파티를 결성했다면 파티원들에게 <문제 해결>, <상급 족보 제작>스킬을 시전 하면서 본인의 명성 경험치와 주머니를 채울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파티플레이시 랜덤으로 <역관광>이 시전 되어 자신이 거느리던 유저들보다 낮은 경험치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파티플레이를 신청해오는 캐릭터의 레벨이 자신보다 높은 지 확인해야 합니다.









동아리길드원

집중력 : 중하, 활용시간 : 중, 퀘스트 수행 난이도 : ★★★★☆



 


 

은신


파티플레이


 

두 다리 건너


인맥 탐색



특정한 강점과 메리트가 없어 까다롭습니다. 루트별 공략이 다르니 숙지하길 바랍니다.



1. 같은 과 사람들끼리 길드원인 경우
<파티플레이>를 추천합니다. 사전에 수업도 같이 맞추어 퀘스트 세부 사항 까지 공동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에 따른 부작용으로 <얘 좀 질려>와 <얘는 하겠지>가 디버프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티플레이를 하되 상대를 100%신뢰해서는 안 되며 자신이 그룹장이라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2. 같은 과 사람이 길드 내에 없을 경우
퀘스트를 받은 직후<인맥 탐색>을 통해 각 길드원 내의 인맥을 파악 합니다. 스킬 시전을 통해 타깃으로 들어오는 길드원이 있을 시 <두 다리 건너>를 통해 족보 및 정보를 제공 받습니다. 만약 없다면 즉시 퀘스트 완료까지 <길드 회피>, <은신(다크템플러 연계)>을 시전 해야 합니다. 시험 타이밍까지도 다른 타과 길드원과 있어봤자 집중도, 활용 시간, 체력 모든 게 급감할 뿐입니다. 홀로 길드에 들어온 동방마스터라면 메리트만 다 빠진 과방마스터나 다름없습니다.








다크템플러

집중력 : 중, 활용시간 : 최상, 퀘스트 수행 난이도 : ★★★☆☆



 


 

은닉인맥


솔로플레이




퀘스트의 첫 단추인 족보 획득이 매우 어렵지만, 체력 저하 및 집중력 방해 요소가 전혀 없으며 활용 시간 능력은 모든 직업 중 최상입니다. 따라서 족보 획득의 여부가 퀘스트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스킬활용 공략 파티플레이에서 기회를 노려야 합니다. 응용 스킬 <은닉 인맥>을 시전하여 과방 마스터 혹은 도서관 수호자와 연을 맺어둬야 합니다. 이를 통해 족보 및 수업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은닉 인맥>의 시전 타이밍을 놓쳤다면 고유스킬 <솔로플레이>를 수업시간마다 꾸준히 시전해서 자체적으로 족보를 제작하고 점수를 얻어야 합니다.


주의사항 족보를 얻는 1차 단계의 턱이 너무 높습니다. 파티플레이의 난이도 혹은 자체 플레이의 난이도 때문에 상당수의 다크템플러는 시험 퀘스트 자체를 포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능력치가 좋아 족보를 얻고 나면 플레이가 훨씬 수월해지므로 끈기를 가져야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애란

댓글을 달아 주세요